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경제정보

음으로 노래찾기, 허밍으로 노래찾기 방법 (feat. 적중률 매우 높음)

by ✦✧✦✧ 2021. 4. 8.
반응형

 

음,허밍으로 노래찾기 썸네일
음으로, 허밍으로 노래찾기

음으로 노래찾기, 허밍으로 노래찾기 방법 (feat. 적중률 매우 높음)

가끔 가사가 기억 안나는 옛노래나, 길거리 지나다니면서 한 번쯤 들었던 그 노래를 찾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혹은 머릿속에서 맴도는 멜로디가 있는데 가사도 생각 안나고 어떤 노래인지 모르겠을 때 너무 답답하죠. 이제는 흥얼거리기만 해도 노래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할까

음이나 멜로디만으로 음악을 찾아준다는 어플은 많았지만, 음으로 부르면 가사를 검색하라는 둥, 허밍은 인식도 못하거나 전혀 엉뚱한 외국 노래를 가져올 때가 많아서 사실 실망스러웠었습니다. '가사를 알면 내가 가사를 검색하지! 모르니까 음으로 하는건데!!' 하면서 고구마 100개 먹은 듯한 느낌이 들었죠. 한편으로는 '아직 음성인식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하는구나' 혹은 '내가 음치라서 인식을 못하나?' 하는 생각도 들긴 들었습니다^^

구글 허밍검색 기능

그러던 중 적중률이 아주 높은 방법을 찾았는데, 바로 구글앱의 허밍검색 기능입니다. 구글 음성인식을 통해서 노래검색이 가능한데, 사실 평소에 음성인식만 사용하고 노래검색을 해보지는 않았었는데, 이렇게 등잔 밑이 이렇게 어둡네요..

 

스마트폰의 구글앱을 실행한 뒤, 검색창 옆에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구글앱 메인화면
구글 노래찾기

'듣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여기서 노래 부르면 안됩니다. 이건 단어나 키워드를 찾을 때 쓰는 음성인식 기능이라서 음이나 허밍으로 부르는 노래는 아예 못 찾습니다. 아래의 노래검색 버튼을 눌러 주세요.   

구글 음성인식화면
구글 노래찾기

새로운 화면에서 '듣는 중'이라는 메세지가 뜨고, 파란 물결이 움직입니다. 그 다음 마이크에 가까이 대고 허밍으로 10초~15초 정도 흥얼거립니다. 휘파람도 되고, 가벼운 라라라~도 괜찮습니다. 

구글앱 허밍검색 화면
구글 노래찾기

음으로 노래찾기 테스트곡은? 바로 검색결과에 나오네요. 박효신의 '눈의 꽃'을 음으로 불렀는데, 71%의 적중률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외에도 매치율이 높은 노래 순서대로 검색결과가 보여집니다.  

노래검색결과 박효신의 눈의 꽃
구글 노래찾기

적중률이 얼마나 되나 싶어서 허밍으로 노래찾기 테스트 두번째 곡은? 임창정의 '소주 한 잔'입니다. 몇 번의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건, 음의 높낮이와 변동이 크고 확실할수록 더 잘 찾는 느낌입니다.

 

음이 잔잔한 눈의 꽃에 비해 소주 한 잔 후렴구는 멜로디 라인의 변화가 크잖아요? 그러다 보니 '여보세요 나야~' 밖에 안 했는데 5초? 정도 만에 바로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노래검색결과 임창정의 소주 한 잔
구글 노래찾기

이번에는 음을 잘 모르고 정말 어렴풋이 알고있는 노래를 불러봤습니다. 일치율은 낮지만 역시 노래를 찾아주네요. 가사는 당연히(?) 모르고, 예전에 미녀와 야수 영화에서 한 번 들었던 노래였는데 구글의 기술은 대단합니다.  

노래검색결과 미녀와야수 OST
구글 노래찾기

혹시나 싶어 예전에 노래찾기 앱으로 유명했었던 네이버앱과 멜론 등 몇 가지 어플도 다시 한 번 똑같이 테스트 해봤는데요. 여전히 엉뚱한 노래를 들고오고, 가사를 입력하라고 하네요. 음.. 아직 멀었군.

 

구글 허밍검색 기능의 핵심은 사용자가 흥얼거리는 음 자체를 숫자 기반의 시퀀스로 변환해 마치 지문을 매치시키 듯 같은 패턴을 가진 노래를 찾아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노래를 잘 부르고 못 부르는 것에 관계없이, 혹은 가사를 전혀 몰라도 음의 높낮이만 비슷하게 맞추면 노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허밍만으로 노래를 찾을 수 있다니! 고구마 100개가 사이다처럼 내려가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찾고 싶었던 노래가 있을 때 이제 구글 앱으로 속시원하게 찾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