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경제정보

회사 직급 순서와 직장 내 호칭 + 직급 영어표현 (신입사원 꿀팁)

by ✦✧✦✧ 2021. 4. 5.
반응형

회사직급순서 직장내호칭 직급영어로 썸네일
회사 직급 순서

회사 직급 순서와 직장 내 호칭 + 직급 영어표현 (신입사원 꿀팁)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용어도 익숙하지 않고 회사생활이 긴장의 연속이죠. 그 중에서도 상사나 동료, 직원들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직급이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서 회사 직급 순서와 직장 내 호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직위 직책 직급의 차이부터 파악하자

1) 직위

직위란 조직의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직무의 등급 및 단위를 뜻합니다. 흔히 한 번쯤 들어본 대리, 주임, 과장 등이 직위에 속합니다. 회사의 구조 및 범위에 따라 회사의 직위체계는 조금씩 달라지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직위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임원이라고 불리는 기준은 이사 이상이며, 그 아래는 직원 혹은 사무원 직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참고로, 요즘은 스타트업이나 IT기업 등에서는 수직적인 조직생활을 수평화 하기 위해 직위체계를 단순화 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직위과 관계없이 OO님, OO프로님 혹은 닉네임으로 통일해서 부르거나, 선임 - 책임 - 수석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책상에 앉아 서류를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회사 직급 순서

2) 직책

직책은 직위를 가진 사람에게 부여되는 직무 혹은 책임을 의미합니다. 파트장이나 본부장, 실장, 팀장, CEO 등이 직책에 속합니다. 직책은 주로 부하 직원들을 관리하거나,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지시 및 총괄할 수 있는 권한을 별도로 주는 것입니다.

 

사원이나 대리 직급에서는 직책이 부여되는 경우가 별로 없고, 대부분 과장 이상의 높은 직급에 부여됩니다. 주어지는 권한에 따라 직책이 주어지기 때문에 예를 들어 직위가 과장이면서 차장으로 승진하더라도 직책은 팀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직급

직급이란 같은 직위 내에서 직무 등급을 의미합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주로 공무원 직급을 나눌 때 같은 9급 공무원이더라도 9급 1호봉, 3호봉 등과 같이 구분합니다. 

 

흔히 직함이라고 하는 것은 직위와 직책을 통틀어 일컽는 말로, OOO과장(생산팀 팀장), 부장(마케팅 실장) 등과 같이 표기하며, 이력서에 경력사항을 기술할 때에도 직위와 직책란에 두 가지를 함께 쓰면 됩니다. 

직장 내 호칭

직장이라는 곳은 사는 곳도 나이도 직급도 다 다른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호칭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가지를 예를 들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상사의 경우

김과장님, 박차장님 등 이름의 성과 직급을 붙여서 부르면 됩니다. 같은 팀 내에 근무하는 경우 성을 빼고 과장님, 차장님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만약, 직책이 따로 있는 경우 직책을 우선해서 본부장님, 팀장님으로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2) 같은 직급일 경우 

직급이 없다면 OO씨, 직급이 있다면 김대리, 최대리와 같이 성과 직급을 붙여서 부릅니다. 다만 같은 직급이라도 나보다 입사선배이거나 나이가 많다면 김대리님으로 높여서 부릅니다.   

3) 직급은 없지만, 입사선배인 경우

선배님으로 부릅니다. 

4) 하급자일 경우 

직급이 없다면 OO씨, 직급이 있다면 박주임과 같이 성과 직급을 붙여서 부릅니다.

하얀색 책상 위에 키보드를 치는 손과 글씨를 적는 손
직장 내 호칭

직장 내 호칭이 꼬이는 경우는 대부분 나보다 입사나 직급선배이지만, 반대로 나이는 적은 경우입니다. 그럴 때 기준은 무조건 입사 혹은 직급 기준입니다. 직장은 나이순이 아니라 입사나 직급을 기준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나이가 나보다 적더라도 직급이 높거나 입사선배라면 높여서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직급 영어로 바꾸면? 회사 직급 영어표현

근무를 하다보면 외국인과 이메일 등으로 이야기를 할 때나 명함의 직위를 표기할 때 등 각 회사 직급에 대한 영어단어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자신의 직급 정도는 영어로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장 영어로 
Chair person, Chairman 

부회장 영어로
Vice Chairman 

사장 영어로 
President 

부사장 영어로 
Executive Vice president 

전무 영어로
Managing Director

상무/전무/이사(임원) 영어로
Director

부장 영어로 
Director, Manager 

차장 영어로 
Chief 

과장 영어로
Section Chief, Section Manager 

대리 영어로
Administrative Manager

주임 영어로 
Assistant Section Manager

사원 영어로
Staff

인턴 영어로
Intern

 

위에서 얘기했지만, 회사 직급 순서는 회사 구조나 규모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고, 제조업 등 회사형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자신의 사수나 입사선배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