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절한 경제정보

차대번호 조회방법 및 사이트 정리 (현대차, 기아차, BMW, 벤츠)

by ✦✧✦✧ 2021. 3. 2.
반응형

차대번호 조회방법
차대번호 조회방법

차대번호 조회방법 및 사이트 정리 (현대차, 기아차, BMW, 벤츠)

차대번호를 알면 내 차량의 부품 정보, 결함 추적 등이 가능합니다. 주로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이전 이력을 조회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데요.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하여 BMW, 벤츠 등 수입차의 차대번호 조회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대번호?

차대번호란 차량 제조사 및 제조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차량 일련번호, 꼬리표 같은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쉽게 차량번호 혹은 차량 식별번호라고도 부릅니다. 

차대번호 확인방법

차대번호는 17자리의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차량등록증이나 운전석 도어 안쪽, 대시보드 하단부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에는 각각의 위치에 따라 제조국가와 차량 제조사 넘버를 비롯해, 제작연도, 일련 번호 등을 담고 있습니다. 

예) KMHEM42APXA123456

 

1번째 : 국가

2번째 : 제조사

3~9번째 : 고유번호

10번째 : 제작연도

12~17번째 : 제작 일련번호

자동차가 도로에 있는 모습

차대번호가 필요한 경우

차대번호가 있는 이유는 원래 각 자동차 제조사에서 차량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를 대비해, 차량의 제작과정을 추적하거나 판매된 차량을 추척하여 사고가 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로 많이 쓰였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의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차량사이트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차대번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거나 초보 운전자의 경우, 수리한 적 없다는 중고자동차 판매업체의 말만 믿고 샀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입 전에 차대번호를 조회해보면 과거 수리 이력이 있는지, 차의 연식과 제조일도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정비사가 차량을 수리하는 모습

또한 차대번호를 활용해 차량을 수리할 경우, 차량의 부품정보와 수리 이력이 함께 기록되기 때문에, 향후 도난방지나 차량결함 등을 추적할 때도 쓰입니다. 차대번호 조회는 각 자동차 회사 사이트에 접속해서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방법 

현대자동차 차대번호는 블루멤버스 홈페이지에 접속 한 뒤, [멤버십,차량관리] - [사양조회하기] 메뉴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혹은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현대자동차 차대번호'를 검색하면 바로 '사양조회하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방법

홈페이지 하단의 입력창에 17자리 알파벳과 숫자를 입력한 뒤 조회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참고로 현대차는 2007년 이후 출고차량부터 조회가 가능하며, 신차일 경우 차량제작증 발급 완료 2일 후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방법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방법

기아자동차 차대번호는 레드 멤버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상단의 [차량관리] - [차량사양조회] 메뉴를 클릭해서, 로그인을 하면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아자동차 회원이신 분은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는 점이 약간은 불편할 수 있겠네요.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방법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2007년 이후 출고차량부터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한 점 참고하세요. 

수입차(BMW, 벤츠) 차대번호 의미

외국에서 차대번호는 보통 VIN Decoder이라 불리며, 우리나라 차대번호와 마찬가지로 17자리이지만 의미가 다릅니다.

예) WBAXX310X00E93793

 

1~3번째 : 생산자코드

4~7번째 : 차량모델

8번째 : 좌석과 에어백개수

9번째 : 고유번호

10번째 : 제작년도

11번째 : 생산공장코드

12~17번째 : 고유번호

BMW, 벤츠 차대번호 조회

 

수입차의 경우, 공식적인 조회사이트가 아닌 일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제조사에 따라 아래의 사이트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MW 차대번호 조회사이트

BMW차대번호 조회방법BMW차대번호 조회방법

 

벤츠 차대번호 조회사이트

벤츠차대번호 조회방법벤츠차대번호 조회방법

영어이기 때문에 조회했을 때 알아보기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추천하는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한 뒤 자동번역기능을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타인 차대번호 조회방법

만약 내 명의의 차량이 아닌 타인 명의 차대번호를 조회해야 할 때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하면 차대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등록원부]를 클릭해 주세요. 

정부24에서 타인 차대번호 조회방법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뒤,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를 출력할 경우 300원, 열람만 할 경우에는 100원의 수수료가 있는데요. 온라인열람(인터넷발급)시에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차대번호만 필요하다면 온라인열람을 추천합니다. 

정부24에서 타인 차대번호 조회방법

자동차 등록원부를 신청하려면, 차대번호를 조회하려는 자동차 넘버소유주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며, 로그인하지 않고 비회원이어도 신청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근세(근로소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 근로소득세간이세액표

갑근세(근로소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  근로소득세간이세액표 갑근세는 굳이 계산하지 않아도 되지만, 근로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부과 되는지 정도는 알아두면 좋습니다. 미리 갑근세(근로

kindmoneytracker.tistory.com

 

전세 재계약 복비(중개수수료) 반드시 줘야 될까?

가끔 전세 재계약 복비 수수료 문제로 공인중개사와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전세 재계약 복비를 반드시 줘야 하는지, 얼마를 줘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요율

kindmoneytracker.tistory.com

 

[주린이 주식공부] 좋은 주식종목 고르는방법

[주린이 주식공부] 좋은 주식종목 고르는방법 주린이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튜브 한 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붐을 일으킨 신사임당 유튜브채널에서 더퍼블릭자산운

kindmoneytrac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